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교통비 폭탄 피하세요(ft. 경기도) 2024

서울시에서 기후동행카드라는 이름으로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복지 혜택이 나왔습니다. 카드 한 장으로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이 만능 카드의 발급 방법 및 사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 구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지역의 버스와 지하철을 포함한 모든 대중교통과 공중 자전거인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카드 한 장만 있으면 서울 어디든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알뜰교통카드와는 다릅니다.

모바일 카드 형태와 실물 카드 형태가 있는데 아무래도 휴대폰만 들고 다니면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카드가 편리하지만 직접 카드를 들고 다니면서 이용하시는 게 편하신 분들은 실물 카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가격은 월 62,000원인데, 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하시려면 여기에 3,000원의 추가 비용이 붙어 월 65,000원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일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에게 경제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계산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

기본적으로는 서울시 안이라면 어디서든 이용하실 수 있지만 앞으로는 인천과 김포까지도 서비스 범위가 늘어날 예정입니다. 하지만 현재 협의 단계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과 김포를 제외하고는 경기도에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경기도에서는 ‘더 경기패스’가 동일한 개념으로 있기 때문에 더 경기패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분당선

구체적인 서울 시내 서비스 범위로는 지하철 1~9호선 전구간은 기본적으로 이용 가능하며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우이신설선, 신림선도 추가로 이용 가능합니다.

버스는 시내버스, 마을버스, 심야버스 모두 이용 가능하며 앞서 말씀드렸듯이 3,000원의 추가 비용을 내시면 자전거인 따릉이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명 빨간버스라고 불리는 경기도 광역버스나 공항버스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지하철 중에서도 유일하게 신분당선에는 적용하지 못 한다고 하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방법

현재 기후동행카드는 시범사업 단계입니다. 게임으로 따지면 베타 서비스 기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범사업 기간은 2024년 1월 27일부터 6월 30일까지로, 카드 구매는 2024년 1월 23일부터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가 있습니다. 각각 어떻게 구매하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모바일 카드 발급 방법

1-1)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모바일 카드는 현재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한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갤럭시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사용이 가능하되, 아이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실물 카드만 가능함을 우선 말씀드립니다.

갤럭시 휴대폰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셔서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다운로드 합니다. [모바일 티머니] 앱은 아래에서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해 주시면 다운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기후동행카드 발급방법 티머니

1-2) 기후동행카드 발급

모바일 티머니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회원가입을 해주고 로그인을 합니다. 이미 회원이시라면 로그인을 바로 진행해 줍니다. 그 후에 기후동행카드 발급 메뉴가 있으니 클릭해서 발급 받습니다.

1-3) 금액 충전

충전은 계좌이체로만 가능합니다. 현재는 계좌이체만 가능하지면 추후에 다른 카드로도 충전이 가능하도록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니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계좌이체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이제 사용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2) 실물 카드 발급 방법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2-1) 지하철 역사 방문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지하철은 1~8호선입니다. 그 중 아무 역이나 방문하셔서 역사 내에 있는 고객안전실에 가셔야 합니다. 추후에 인근 편의점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도록 추가될 예정인데 아직 판매처 목록이 나오지 않아 지하철 역사를 이용하는 방법만 우선 알려드립니다.

2-2) 실물 카드 구매

실물 카드의 가격은 3,000원이며 현금으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3,000원은 카드의 가격이기 때문에 충전이 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구매한 후 카드의 잔액은 0원입니다. 본격적으로 충전을 하기 전에 카드를 온라인 등록해야 합니다.

2-3) 카드 온라인 등록

실물카드 등록은 꼭 어플을 이용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티머니 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카드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최초로 구매하신 후에는 꼭 등록을 하셔야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4) 기후동행카드 충전

카드 등록까지 완료하셨으면 이제 충전을 해보겠습니다. 충전은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 내의 무인충전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충전할 때 사용개시일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개시일로부터 30일간 사용이 가능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법

모바일이든 실물이든 상관 없이 카드를 승차하실 때나 하차하실 때 태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모바일 카드를 가지고 계시면 NFC 카드모드를 켜시고 휴대폰을 그대로 태그하시면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하차시 태그를 하지 않으면 하루동안 사용이 정지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간만 사용이 가능하니 그 기간 안에 모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인천 경기도

결론

요즘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의 경제적인 부담이 커지고 있는데 마침 교통비를 절감해주는 복지 혜택이 나와서 다행입니다. 아직은 서울시에 국한되어 나온 정책이지만 이번을 계기로 경기도, 강원도 등 다른 지역에도 교통비 관련 복지혜택이 더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